5G - 5세대 이통통신이 온다!!
이번 CES2017이 마무리되고, 이슈가 되었던 몇가지 신성장 기술 중에 하나는! 바로 '5G' 입니다!
5G는 5세대 이통통신을 말하는데요, 5G는 세계적으로 표준화 작업을 하고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4G대비 월등한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4G LTE를 이용하시면서 너무 느리다고 생각해보신 분은 거의 없으실것 같아요. 그런데 굳이 5G가 왜 필요할까? 5G는 단순히 속도가 빨라지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우리가 누리지 못했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데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컨텐츠는 주로 텍스트/사진/동영상 정도의 콘텐츠 입니다. 이정도는 4G로도 충분히 큰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하죠 그런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 5G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PC에서 저장용량을 사용할 때 텍스트와 사진은 각각 저장시 용량차이가 상당합니다. 1장의 고화질사진 저장용량이 텍스트 100페이지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죠. 그럼 사진과 동영상은? 역시 말할필요도 없습니다. 1~2시간짜리 동영상 1개 저장용량은 사진 몇천장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도 많죠.
아까 언급한대로 이 동영상의 저장/다운/전송 등 까지는? 4G로 무난한데요~ 여기서 3D컨텐츠의 경우는? 몇백Gb에서 Tb까지 용량을 차지할 수 있고.. 이를 4G를 이용해서 전송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때문에, 이 5G는 가상현실/증강현실의 성장과 함께 필연적으로 같이 성장할 분야라는 것이죠.
퀄컴은 2035년까지 5G로 인해 12조달러의 시장이 창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속도는 어느정도 일까? 현재 LTE대비 전송의 경우 270배정도 빠를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이는 이론적인 속도이고 실제로는 이보다는 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4G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5G는 빠르면 2020년 상용화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2020년 전세계 5G가입자수 100만명 돌파 후, 2022년에는 1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업체도 5G투자를 지속하고 있고, 최근에는 TV광고에도 5G가 등장하고 있죠.. 생각보다는 멀지 않은 5G시대. 5G로 인해 향후 VR/AR컨텐츠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 새로운 직업들도 다수 생겨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