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종목IN

이마트[139480], 1등마트의 위엄?

오현진팀장 2016. 12. 2. 18:13

최근 소리없이 강하게 올라오는 종목이 있는데요, 바로 이마트 입니다.

 

이마트는 모든 분들이 아시는 마트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죠. 결국 유통업이기 때문에 사실 주식시장에서는 그렇게까지 매력적인 재료를 가진 종목은 아닙니다. 때문에, 투자종목으로써 이마트에 크게 관심을 가지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최근 한달새 주가가 20%나 뛰었다는 것! 양시장 약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주치고는 상당히 양호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우선 이마트의 가장 큰 성장동력은 온라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마트몰' 이죠. 오프라인 부분의 경우 성장이 정체중이거나 역성장을 보이는데 반해 이마트 온라인몰은 여전히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모바일주문이 활성화되고 배송시간 조절 등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장을 보는 시대인데요. 특히, 온라인은 오프라인에 비해 인건비가 적게들어 기업입장에서도 유리합니다.

 

또한, 대형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 역시 성장을 견인하는 모습! 트레이더스 출범 6년만에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구요, 앞으로도 창고형 할인매장 진출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노브랜드와 PB제품의 성장도 기대요인인데요. 최근 이마트를 가보면 노란색바탕에 브랜드가 없는 노브랜드 제품이 확대되고 있죠? 예전에는 과자 몇개정도에 한정 되었었는데 말입니다. 최근에는 제과/세제/각종반찬류/일회용품 등 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있고, 아예 노브랜드 제품만 따로파는 공간을 만들정도 입니다. 브랜드 제품대비 낮은 가격을 무기로 불경기에도 고성장을 누리고 있구요. 자체상표제작 방식인 PB상품 역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비 양호한 품질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부가 신선식품 매출비중도 확대 중이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무농약 농산물 등을 비롯한 신선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있는데요. 특히, 신선식품은 대량생산 식품에 비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서 이마트의 마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이마트의 주가가 더 갈까..? 궁극적으로 이런 요인들은 대부분 주가에 어느정도는 선반영 되어있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서 더 큰 상승이 나오려면 업황개선이 우선 선행되야 할 것 같은데요. 마트업종이기 때문에 소비심리 개선이 나타나야 실적 우상향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 소비심리는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자체적인 성장동력으로 상승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시점에서는 차익실현을 염두해야 하는 구간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매물구간을 돌파중이지만.. 추가상승 탄력은 둔화될 수 있는 위치.